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박노가족(朴盧家族)

웃긴이야기 미장원 금토마을 문자 풍수 박정현 아포리즘 고구마 마두도서관 책읽기 섬진강 꽃길 살리기 보물섬 박창현 가족사랑 스타워즈 프렌디 육아 블로그 콘테스트 이외수 사랑 동물원 아이키우기 프렌디 보광사 첫 눈 가볼곳 아빠 짜장면 파주출판단지 좋은아빠되기 영화 박노가족 홍천 서울대공원 선물 감성사전 아들 이벤트 사진찍는법 책정리
분류 전체보기 (427)
살아가는 이야기 (175)
발자국 (118)
해우소 (121)
사진 배우기 (12)
세계여행 (0)

POST : 살아가는 이야기/아이키우기

장수 풍뎅이

딱정벌레목 풍뎅이상과 장수풍뎅이과의 곤충.

학명
Allomyrina dichotoma
분류
딱정벌레목 풍뎅이상과 장수풍뎅이과
생활양식
다리와 몸통이 굵어 힘이 세며 나무의 수액에 모임
크기
몸길이 30∼55mm

몸빛깔 흑갈색 또는 적갈색
한살이
갖춘탈바꿈
서식장소
상수리나무·졸참나무와 같은 여러 종류의 나무 수액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인도

[ 출 처 : 네이버 백과사전 ]

수컷의 머리에는 긴 뿔이 나있고 가슴등판에도 뿔이 있다. 일본에서는 수컷의 머리가 마치 장수가 투구를 쓰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고하여 투구벌레라고도 한다.


몸 전체 모양은 약간 길쭉한 타원형이고 색깔은 검정색 또는 갈색이며 광택이 난다. 수컷만 뿔이 있고 암컷은뿔이 없으며 크기도 수컷에 비해 작다. 발에 날카로운 발톱이 있어서 나무를 잘 타고 오른다. 더듬이는 짧고 끝이 뭉툭하다.


알은 섭씨 약 25℃일 경우 약 12일 후에 부화한다. 총 3령의 애벌레 기간을 보내는데 1령은 15일, 2령은 19일, 3령은 120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자연상태에서는 2령으로도 겨울나기를 하지만 대부분 3령의 애벌레로 겨울나기를 한다. 겨울을 지낸 애벌레는 번데기가 되기 위해 몸에 에너지를 최대한 저장할 수 있도록 산속에 있는 부엽토나 부숙된 나무를 먹고 자라는데 주로 그속에 있는 무기질, 섬유질, 미생물들이 먹이원이 된다.


에너지를 충분히 저장한 애벌레는 5∼6월에 걸쳐 땅속에 번데기방을 만드는데, 어른벌레로 변한 후에 땅위로 쉽게 나올 수 있도록 세로로 만든다. 어른벌레로 변하게 되면 번데기방속에서 약 3∼7일정도 휴식을 취하면서 몸을 단단하게 굳힌다. 충분한 휴식이 지나면 땅위로 올라와서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어른벌레는 참나무 숲을 서식지로 삼아 참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을 먹고 살아간다. 어른벌레는 암컷이 30∼100개정도의 알을 낳으며 1∼3달정도 살아간다.


top

tags

posted at

2005.09.06 11:41


CONTENTS

박노가족(朴盧家族)
BLOG main image
朴盧家族의 살아가는 이야기
RSS 2.0Tattertools
공지
아카이브
최근 글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사이트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