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박노가족(朴盧家族)

고구마 아빠 박정현 풍수 보물섬 사진찍는법 책정리 섬진강 꽃길 살리기 금토마을 웃긴이야기 좋은아빠되기 책읽기 가볼곳 첫 눈 선물 동물원 박창현 홍천 미장원 사랑 서울대공원 박노가족 가족사랑 이외수 스타워즈 문자 감성사전 짜장면 아들 프렌디 육아 블로그 콘테스트 아포리즘 영화 파주출판단지 이벤트 아이키우기 보광사 프렌디 마두도서관
분류 전체보기 (427)
살아가는 이야기 (175)
발자국 (118)
해우소 (121)
사진 배우기 (12)
세계여행 (0)

POST : 해우소

구맹주산(狗猛酒酸)... 내 안에 사나운 개는 없는가

구맹주산(狗猛酒酸)... 내 안에 사나운 개는 없는가

전국시대 송나라에 넉넉한 인심으로 맛 좋은 술을 판다는 그럴듯한 간판을 내건 주점이 하나 있었는데, 찾아오는 손님이 별로 없어 술이 오래 묵다 보니 맛이 시큼하게 변질되고 말았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주점 주인은 동네의 장로인 양천을 찾아가 그 이유를 물어보았다.

그러자 양천은 술집의 개가 너무 사납기 때문에 사람들이 어린아이에게 술을 받아오라고 시켜도 아이들이 사나운 개를 보고 두려워하여 감히 이 술집을 찾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해주었다.

구맹주산(狗猛酒酸).
술집의 개가 사나워 술이 팔리지 않아 술이 시큼해졌다는 중국 송나라 때의 우화입니다.

그 집의 술이 아무리 맛있다 해도 술집 입구에 있는 개가 사나우면 손님들이 자주 찾기는 힘들 겁니다.

어느 기업의 제품이 아무리 좋더라도 다른 요소들, 예컨대 서비스가 매우 엉망이라면 고객이 자주 구매하기 어렵습니다. 품질이 우수한 것 외에도 서비스 같은 다른 요소들도 훌륭해야 치열한 경쟁에서 승자가 될 수 있다는 얘기겠지요.

개인에게도 이 이치는 통합니다. 내가 아무리 특정 분야에서 실력을 갖췄더라도, 내 안에 '사나운 개'가 있어주위 사람들이 편하게 다가서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성공하기 힘들 겁니다. 그 사람이 갖춘 실력은 팔리지 않아 시큼해져버린 술 처럼 쓰이지 못하고 사장될 것입니다.

실력을갖추는 것 못지 않게, 대문 앞의 '사나운 개'를 '친근한 강아지', '향기로운 나무'로 만드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향기 나는 사람에게는 사람들이 모이니까요.

구맹주산(狗猛酒酸).
연말입니다. 내 안에 혹시 '사나운 개'는 없는지 한번 돌아보면 좋겠습니다.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4.12.27)


내 안에 혹 "사나운 개'가 존재하는지
만일 존재한다면 그 '사나운 개'를 풀어주던지 아니면 순하게 길들려야겠다.

top

tags

,

posted at

2005.03.15 13:24


CONTENTS

박노가족(朴盧家族)
BLOG main image
朴盧家族의 살아가는 이야기
RSS 2.0Tattertools
공지
아카이브
최근 글 최근 댓글 최근 트랙백
사이트 링크

티스토리 툴바